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기타 [KCOC 보도자료] KCOC-대한적십자사, 인도적지원 및 개발협력 분야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페이지 정보

22-06-17 19:39 조회75회

본문


좌)대한적십자사 이상천 사무총장, 우)KCOC 사무총장 조대식


□ 국제개발협력의 민간플랫폼인 KCOC(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와 대한적십자사는 국제 인도적지원 및 개발협력 분야의 발전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 본 협약식은 KCOC-대한적십자사 양자 간, 협력관계를 보다 확대 심화시켜나가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6월 17일 대한적십자사 KCOC 조대식 사무총장과 대한적십자사 이상천 사무총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 KCOC와 대한적십자사는 장기간 실무와 현장협력을 통해 축적해온 상호 신뢰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국과 개도국의 인도적 지원 및 국제개발협력 분야 기관들이 효과적인 활동과 종합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공동의 노력의 시작이자 네트워크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앞으로 KCOC는 동 MOU를 토대로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인도적 외교, 옹호 및 인식개선을 위한 국내외 활동을 비롯하여 전문 인력 양성 교육, 해외 현장 활동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조정 등을 통해 인도적지원 및 개발협력분야에서의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 조대식 사무총장은 “KCOC와 대한적십자사의 연계는 국내로는 KCOC의 440만 후원자의 힘과 적십자의 힘을 연결하고, 해외에서는 KCOC의 100여개국의 현지 네트워크와 적십자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대한적십자사 이상천 사무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쟁터에서 피어난 적십자 운동의 인도주의 정신을 다시금 되새기고, 우크라이나에 적극적인 지원 등으로 하나 된 인류애를 보여줄 수 있는 상호 공감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KCOC는 지난 2021년 제 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국제적십자운동의‘인도주의 기구를 위한 기후환경헌장서명’에 참여한 바 있다. KCOC 회원단체는 현재 우크라이나 에 약 20여개 한국 NGO와 초기 긴급구호에 참여하고 한국인력을 파견하였으며 인접국 및 우크라이나 내부 인도적 지원을 위한 조정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보도자료 전문 : https://blog.naver.com/ngokcoc/222777540796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