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7.04.19.~21] NGO봉사단 귀국단원프로그램_활동가첫걸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7-05-10 17:56 조회290회 댓글0건

본문

1. 행사명 : NGO봉사단 귀국단원프로그램_활동가첫걸음

2. 날짜 : 2017 419-21 (3)

3. 장소 토즈 신촌비즈센터

4. 대상 : NGO봉사단 귀국단원 10

지난 4 19-21 3일동안 신촌에 있는 토즈비즈센터에서 10의 귀국단원분들과 활동가첫걸음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현장 경험을 살려 활동가로 진로를 희망하고 있는 단원을 대상으로 현장활동을 다시 이론적으로 돌아보며 정리하고, 선배활동가와의 만남을 통해 국제개발활동의 첫걸음을 시작해보는 교육이었습니다.

 


[우리들의 이야기]

 

오전에는 함께 참가한 단원들과 현장에서 경험했던 이야기들을 서로 나누고, 함께 공감하며 앞으로 국제개발분야에 진로를 희망하는 이유에 대해 함께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째날 강의_국제개발협력과단원활동 & 개발NGO의이해]

 

첫날 오후에는 국제개발협동조합 빙고의 권기정대표님과, 발전대안피다의 한재광대표님께서 국제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특히 국제개발역사에 대해서는 단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주셨고, 국제개발의 활동가로써 알아야할 개발 NGO에 대해서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둘째날 강의_인도적지원의이해 개발NGO와나의비전]

 

둘째날오전에는 KCOC 인도적지원팀의 이경주대리님께서 개발NGO와인도적지원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다시한번 현장에서의 생활올 돌아보고 생각해볼 수 있었고, 인도적지원의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오혁준간사님과 GCS의 이다형대리님의 개발NGO와 나의 비전이라는 강의를 통해서 어떻게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되었는지, 지금 일하고있는 단체의 특성과 지금까지 일하면서 느껴왔던 것들에 대해서 얘기해주셨습니다. 또 오후에는 여러 기관에서 오신 6명의 선배들과 토크콘서트를 가졌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 해당 단체의 특성과, 간단한 업무에 대해 알게되었고, 평소에 궁금했던 이야기들에 대한 선배활동가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선배 활동가와의만남(토크콘서트)]

 

마지막날 오전에는 월드비전의 강도욱팀장님과, 안소정대리님께서 개발NGO의 국외현장과 국내사업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전문가로써 이미 이 분야에 오랜시간동안 일해오신 만큼 단원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많아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되었습니다.

 

 


[셋째날 오전강의_개발NGO의 사업이야기]

    

[셋째날 오후강의_그룹활동 & 왜활동가가되려는가]

그리고 오후에는 그룹활동을 통해서 활동가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 요리를 통해서 그림으로 표현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세션으로 굿네이버스의 안형구팀장님께서 활동가의 가치와 철학에 대해서 얘기해주셨습니다. 3일간의 교육을 마무리하는 마지막강의로 다시한번 활동가로써의 마음가짐을 바로세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되었습니다.

 


 

 [단체사진]

 

이번에 참석한 10명의 귀국단원들이 국제개발분야에서 활동하기에 앞서 이번 3일간의 교육이 좋은 밑거름의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해봅니다. 또한, 개발NGO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준비하는 단원여러분들의 첫걸음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리고 조만간 여러 기관에서 선배활동가로 다시 만나게되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KCOC 교육센터 김현희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