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7.07.31~08.10] 2017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꿈꾸는청년봉사단 KCOC 국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7-08-17 17:32 조회94회 댓글0건

본문

1. 행사명 : 2017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꿈꾸는청년봉사단 KCOC 국내교육

2. 날   짜 : 2017731() ~ 810()

3. 장   소 : 한국국제협력단 월드프렌즈(서울)교육원

4. 대   상 : 2017 월드프렌즈 NGO봉사단 꿈꾸는청년봉사단 15

 

 

2017731, 꿈꾸는청년봉사단(이하 꿈봉) 5기 예비단원 15명은 KCOC 국내교육을 받기 위해 양재에 위치한 코이카 월드프렌즈교육원에 입소하였습니다. 당일 입교식은 코이카 드림봉사단 5기와 공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교육 동안 <올바른 성의 이해>, <체육대회>, <건강한 단원생활2> 등 세 개 프로그램은 통합 강의로 준비되어 드림봉사단과 꿈봉 단원들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친밀감을 쌓아가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2주간의 합숙 국내교육은 지구촌이슈에 대한 이해와 세계시민의식 증진, 봉사단원으로서의 정체성과 봉사정신 확립, 건강하고 안전한 활동을 위한 역량강화, 원활한 관계형성 및 공동체 의식 함양 등 교육 목적에 맞게 다양한 강의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주차 국내교육은 <관계형성>, <나 자신 알아가기>, <현지어와 현지문화1,2>, <우리들의 이야기>, <지구촌 이해하기-국제개발협력>, <영어로 배우는 소통의 기술1>, <지구촌 이해하기-환경>, <선배와의 만남>, <올바른 성의 이해>, <안전한 단원생활1,2>, <파견기관 소개>, <보험/SOS>, <봉사단 지침소개/서류작성>, <파견지역 포스터 제작>, <사진 잘 찍는 법>, <체육대회> 등 서로를 알아가는 프로그램과 단원 활동에 필요한 기본교육으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처음 만난 어색함은 첫 강의가 끝나기도 전에 사라졌고, 대부분의 시간이 호기심 가득한 질문과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단원들로 양방향 소통, 참여형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2주차 국내교육은 <지구촌이해하기-인권과 아동보호>, <영어로 배우는 소통의 기술2>, <건강한 단원생활1,2>, <멘토이야기>, <현장프로젝트 미리 준비해보기>, <NGO 현장 활동가 이야기>, <내가 꿈꾸는 단원 활동이란?>, <꿈봉의밤&홈커밍데이>, <파견식>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장프로젝트 미리 준비해보기> 시간에는 단원들이 파견 단체별로 모여 프로젝트 계획서를 검토, 수정한 다음 열띤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예비단원들의 프로젝트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해, 진지한 고민 등이 잘 드러난 시간이었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활동을 위해 예방접종은 필수!!)

 

 

꿈봉 5기는 빼곡한 교육 중에도 틈틈이 연습하고 준비한 공연으로 꿈봉의밤을 멋지게 장식해 주었습니다. 홈커밍데이에는 1기부터 4기 꿈봉 선배들이 참석해 후배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며 꿈봉과 함께 게임과 이야기를 나누며 마지막까지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2주 간의 교육을 끝낸 꿈봉 예비단원 15명은, 단원 선서를 시작으로 성실한 6개월간의 활동을 다짐하고 서로에게 수료증을 주고받으며 파견식을 마쳤습니다.  

 

 

  

함께한 국내교육을 통해 '나'에서 '우리'가 되었다는 꿈봉 5기는,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배려할 줄 알며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나눔과 봉사를 실천 할 줄 아는 빛나는 청년들입니다.

 



      

각자의 현장에서, 모두가 그리는 꿈에 자신의 꿈을 녹여내는 활동으로 마음에 키워온 씨앗을 싹틔우는 6개월이 되길 바랍니다. 사랑으로 피워낸 나눔의 꽃들이 내딛는 걸음마다 현장에 가득하길 … ….

    

 

      홀로 그러나 함께, 함께 그러나 다르게” 

 꿈봉 5기의 건승을 빕니다

       

작성 : KCOC 봉사사업팀 꿈봉5기 국내교육 대장멘토심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