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7.11.17] 2017 책무성 증진 포럼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7-11-22 11:25 조회459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 행사명: 2017 책무성증진포럼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성주류화 이행과 과제>

○ 일  시: 2017년 11월 17일(금) 14:00 ~ 17:00

○ 장  소: 창비학당 50주년홀

○ 참  석: 회원단체 실무자 및 관심자 30여명

 

 

KCOC는 개발NGO의 책무성증진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11월 17일 젠더이슈를 주제로 한 책무성 증진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KCOC가 지난 3년(2014-16)년간 책무성자가진단 결과를 분석한 결과, '여성과 여아의 권리 증진, 성평등과 성형평성 구현'에 해당하는 항목에 자가진단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성평등이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필수 요소인 만큼, 회원단체의 관심을 고취시키고 단체 사업 수행에 젠더가 반영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기조발제에서는 국제개발협력사업에서의 젠더 프레임, 개발이 젠더관계에 미친 영향 및 성 분석 틀 등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이후 아시아위민브릿지두런두런과 한국월드비전에서 단체의 젠더 관점, 사업 원칙 및 기획의도, 사업 내용 등을 소개하고 단체의 경험고 교훈, 어려움 등에 대하여 솔직하게 나누어주었습니다.

(발제자: 하랑젠더트레이닝센터 강선미 대표, 아시아위민브릿지두런두런 오혜란 상임이사, 한국월드비전 안소정 대리)

 

 

 


 

이후, 발제에 대한 코멘트와 함께 성주류화 방안 및 향후 과제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행위자의 젠더 이해, 역량강화에 대한 중요성, 젠더 규범에 대한 인식과 행동 변화 평가의 필요성, 구체적인 모범/실패 사례 수집,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필요성 등 현실적이고 세심한 방안에 대한 제안이 있었으며, 함께 고민을 맞대고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토론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장은하 박사, 세이브더칠드런 김현주 팀장 및 발제자 참여)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작성: KCOC 맹진영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