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7.11.21~11.23] 미얀마 현지 역량강화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7-12-01 16:59 조회352회 댓글0건

본문

o 행사명 : 2017 미얀마 현지 역량강화 교육

o 일 시 : 2017.11.21(화) ~ 11.23(목)

o 장 소 : 양곤, Rose Garden Hotel

o 강 사 : 고성훈 센터장 (굿네이버스 글로벌 역량강화센터)

o 주 제 : 변화이론 기반 역량강화

o 참석자 : 34명(참가자 총 16개 단체 31명, 강사 1명, KCOC 2명)  



지난 11월 21일(화)부터 23일(목)까지 2박 3일 간, 양곤 시내의 Rose Garden Hotel에서 '변화이론 기반 역량강화'란 주제로 '2017 미얀마 현지역량강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본 교육의 강사로는, 굿네이버스 글로벌 역량강화센터의 고성훈 센터장님께서 지난 네팔 현지역량강화 교육에 이어 수고 해 주셨습니다.

 

국제개발협력의 최신 동향과 흐름을 설명 해 주시며, 특별히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인 SGDs 소개를 시작으로,

해외사업수행의 가장 기본으로 쓰이는 논리 모형(PCM)과 변화이론(TOC)을 비교 해 봄으로 변화이론에 대란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변화 이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 설명을 마치고 난 후, 미얀마 내에서 활동하는 7개 단체들의 사례를 통한 변화이론을 적용 실습이 이루어 졌습니다.

Rich Picture를 그리며 사업의 목표를 구현 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 사업의 전략 문서인 ToC를 만들어 가기 시작 했습니다.

 

현지의 상황을 고려하는 동시에 현재 수행중인 사업의 활동을 생각 하려니 ToC 작업이 결코 쉽지는 않았지만, 열정적인 참가자들의 노력과 고민으로 결국 7개 사업 모두 변화 이론의 맵핑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유독 다양한 연령대와 직급으로 구성 된 참가자들 이었지만,

서로가 서로의 자극이 되며 선,후배 간의 격려와 지지가 돗보였던 교육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미얀마에 지내면서 현지인들을 위한 참가자들의 마음이 통하다 보니

서로의 사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의견, 그리고 조언들이 가능했던 시간 이었습니다.

 


 

 

 

이로써 올 한해 기획한 총 12회의 현지역량강화 교육이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12개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는 168개 단체의 431명의 활동가들을 만나,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로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탐구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서 만나 열정적인 모습으로 교육에 임해 주신 참가자 분들과,

참가자들의 모습을 보며 더욱 열정으로 강의에 임해 주신 열 한 분의 강사님들.

그리고 본 교육을 위해 다방면으로 도움 주신, 각 국의 KOICA 사무소 관계자 및 현지 NGO 협의체 임원진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본 프로그램 및 KCOC의 활동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희 KCOC는 현장의 지속적인 소통 및 현지 역량강화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교육은 KOICA 주최, KCOC 주관의 2017년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파트너 대상)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아시아/아프리카 총 12개국(라오스, 캄보디아, 케냐, 필리핀, 인도네시아, 우간다, 말라위, 몽골, 네팔, 탄자니아, 베트남, 미얀마)에서 실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