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8.06.27/07.25] 국제개발협력 아동을 말하다-4~6차 세미나(워크샵)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8-08-17 16:01 조회345회 댓글0건

본문

KCOC 정책센터 아동권리실무그룹에서 국제개발협력, 아동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월례세미나를 총 6회 진행하였습니다.


주제는 아동권리관점에 기반한 국제개발협력 사업 프로그래밍으로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신촌 토즈 비즈센터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지난 64,5차 세미나는, 월드비전 국제사업본부 전략팀 고영 팀장님께서 아동 중심 국제개발협력 DME(Design, Monitoring & Evaluation)라는 주제로 강의 및 아동 참여 사업 내용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워크샵 시작 전 아동이 처해있는 상황이 적혀있는 카드를 한 장씩 나눠 가진 후 질문에 맞으면 한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활동을 통해 각자의 위치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아동참여 툴 실습(Community Mapping, Venn Diagram)을 통한 그룹워크 시간에는 아동의 관점에서 우리 마을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러한 툴을 사용했을 때 고려해야할 사항 등을 조별로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7월 25일 개최된 마지막 6차세미나는 아동의 4대 권리 중 참여권에 초점을 맞춰 국제개발협력 사업에서의 아동 참여권에 대한 세미나로 진행되었습니다. 첫번째 발제는 플랜한국위원회 김지승 팀장님께서 플랜의 프로젝트 내 아동 참여를 주제로 내용을 공유해주셨습니다.

 

플랜 사례 공유 @KCOC 

 

두번째로 세이브더칠드런의 정상영 대리님께서 국제개발협력 사업에서의 아동 참여 툴 활용이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셨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사례 공유 @KCOC

 

뒤를 이어 나머지 실무그룹 단체인 기아대책 이한나 간사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박진이 대리님, 굿네이버스 이지은 과장님께서 각 단체의 아동참여 사례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위부터)기아대책, 어린이재단, 굿네이버스 사례 공유 @KCOC

 

사례 발표 후 Q&A를 진행하였으며 각자 가지고 있던 소소한 문제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발표해 주신 사례들을 바탕으로 한 질문 및 아이들과 친해지는 법아이들을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법 등을 공유하여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Q & A @KCOC

 

 

아동 권리 및 참여를 주제로 진행된 워크샵이 마지막 6차세미나로써 마무리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