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8.08.27~08.28] 2018 에티오피아 현지 역량강화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8-09-07 13:53 조회292회 댓글0건

본문

행사명 : 2018 에티오피아 현지 역량강화 교육

일 시 : 2018.8.27.() ~ 8.28()

장 소 : 아디스아바바, 하모니 호텔

강 사 : 이상훈 교수 (PIASS Univ.)

주 제 : PCM(Project Cycle Management)

참석자 : 36(12개 단체 참가자 33, 강사 1, KCOC 스태프 2)

 

지난 827()~828() 2일간,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Project Cycle Management(PCM)'을 주제로 '2018 에티오피아 현지역량강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올 해 처음으로 실시된 에티오피아 교육은 현지 코이카 에티오피아 사무소의 적극적인 도움과 협력으로 개최되었으며, 교육 참가자 또한 한국 파견 실무자 및 에티오피아 현지 실무자 모두가 함께 전 과정을 참여하는 것으로 기획 되었습니다.

 

본 교육의 강사로 현재 르완다 PIASS 대학에서 Development Study 강의를 담당하고 계신 이상훈 교수님을 섭외하여 진행 하였습니다.

최근 부임하신 에티오피아 코이카 사무소의 김동호 소장님의 환영사로 시작 된 본 교육은,

첫째 날에는 PCM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론적인 개념 설명 및 그 구체적인 단계를 확인하며 개념을 정리 할 수 있었고, Assessment의 목적과 방법 및 그에 따른 다양한 Tool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ssessment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설문지의 문항을 만들어 보는 실습도 진행 하였습니다.

 

 

둘째 날에는 PCM의 꽃인 Design의 과정을 본격적으로 학습 하였습니다. 이해관계자 분석 및 문제나무, 목표나무 등 Logical Frame Work 작성을 위한 과정을 실습 해 볼 수 있었으며, 특별히 조 구성원들의 현재 수행 중인 사업을 예시로 하여 실습이 진행 되었기에, 현지 환경이 충분히 고려 된 사업의 디자인이 가능했던 시간이었습니다.

 

 

 

 

 

 

 

PCM의 마지막 순서 인 Monitoring & Evaluation의 기준과 방법에 관한 강의를 끝으로 이틀간의 교육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은 꼭 내렸던 에티오피아의 비로 인해 쌀쌀한 날씨가 계속 되었지만, 한국과 에티오피아의 실무자들이 내 뿜는 열기로 인해 강의장 열기는 식을 줄 몰랐습니다.

비록 모국어가 다를 지라도 누군가를 돕고 나누며, 에티오피아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만큼은 동일한 마음의 언어로 마음껏 소통할 수 있었던 이번 교육이 아니었나 생각 하 봅니다.

 

 



 

마지막으로, 현지에서 만나 교육기간 내내 적극적인 모습으로 교육에 임해주신 모든 참가자분들과,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참가자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신 강사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본 프로그램 및 KCOC의 활동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희 KCOC는 현장의 지속적인 소통 및 현지 역량강화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교육은 KOICA 주최, KCOC 주관의 2018년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파트너 대상)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아시아/아프리카 총 12개국(라오스, 캄보디아, 케냐, 필리핀, 에티오피아, 우간다, 말라위, 몽골, 네팔, 탄자니아, 베트남, 미얀마)에서 실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