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8.09.03.~09.04.] 2018 라오스 현지 역량강화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8-09-19 10:30 조회250회 댓글0건

본문

o 행사명 : 2018 라오스 현지 역량강화 교육

o 일 시 : 2018.09.03.() ~ 09.04.()

o 장 소 : 비엔티안, Vientiane Plaza Hotel

o 강 사 : 홍문숙 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글로벌교육협력)

o 주 제 : 인도적 지원과 교육

o 참석자 : 27(참가자 총 10개 단체 24, 강사 1, KCOC 스태프 2)

 

 

 

지난 93()~94(), 비엔티안 Vientiane Plaza Hotel에서 '인도적 지원과 교육'이란 주제로 '2018 라오스 현지역량강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금번 교육은 기획 당시 국제개발협력과 교육이라는 주제로 준비되었으나, 최근 발생한 라오스 댐 붕괴 사고 이후 재라오스협의회 차원의 공동 재난 대응(임시학교 지원 등 교육 관련)을 구상/진행하게 되어 교육의 주제를 인도적 지원과 교육으로 긴급히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여는 시간, 코이카 라오스 사무소 오성수 소장님과 재라오스협의회 회장님이신 지구촌공생회 태유스님의 인사말씀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이어 서울대학교 대학원 글로벌교육협력과 홍문숙 교수님께서 교육학의 개요로 시작하여 교육의 세부분야, 그리고 프로그램/프로젝트 등 이론을 통해 강의를 열어주셨습니다.

    

  

첫째날 오후에는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참여와 코디네이션을 실습하였으며, 둘째날 부터는 본격적인 사례 공유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인도적 위기상황에서의 교육 활동을 ‘1개월 내 대응‘3개월 내 복구로 구분하여 조별로 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실습시간을 가졌습니다.

 


 

주 강의를 이끌어주신 홍문숙 강사님이 교육과 인도적 지원 분야의 연구와 활동을 다양하게 하신 만큼, 라오스에서 해당 주제로 활동하게 될 실무자에게 적절하고 유익한 정보들이 다루어졌고, 참가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현장 분위기가 뜨거웠습니다.

    

또한 라오스에서 국제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활동가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서로의 생각과 고민을 공유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협조해주신 KOICA 라오스 사무소와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본 프로그램 및 KCOC의 활동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희 KCOC는 현장과 지속적인 소통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본 교육은 KOICA 주최, KCOC 주관의 2018년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파트너 대상)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아시아/아프리카 총 12개국(라오스, 캄보디아, 케냐, 필리핀, 에티오피아, 우간다, 말라위, 몽골, 네팔, 탄자니아, 베트남, 미얀마)에서 실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