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8.5.24./6.15~8.27] (조직책무성증진) 조직운영워크숍 (전체/기관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8-10-01 10:15 조회57회 댓글0건

본문

1. 행사명: (조직책무성증진) 조직운영워크숍

2. 일 시: (전체) 2018524(), 10:00~17:00 / (기관별) 기관별로 상이

3. 장 소: (전체) 한국걸스카우트연맹 10층 강당 / (기관별) 기관별로 상이

4. 협력기관: 진저티프로젝트

5. 주 제: 세대를 뛰어넘어 함께 일하기, 밀레니얼 이해하기 등

6. 참석자: (전체) 10개 기관, 16인 참석 / (기관별) 6개 기관, 114명 참석

 

조직운영 워크숍은 비영리 조직과 인력에 대한 이해증진 및 책임 있는 조직운영, 조직 내 동료, 세대 간 상호 이해 및 교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조직운영 관련 프로그램은 지난해부터 KCOC와 협력한 비영리 조직 분야의 컨설팅, 연구, 교육 기관인 진저티 프로젝트와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전체워크숍(1) 프로그램과 함께 관심있는 기관들의 신청을 받아 기관 내에서 동일한 워크숍 내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전체워크숍>

전체워크숍은 세대를 뛰어넘어 함께 일하기, 밀레니얼 공익활동가의 특성, 밀레니얼 세대의 조직의 특성에 대한 내용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세대를 뛰어넘어 함께 일하기는 베이비붐, X세대, 밀레니얼 세대로 구분하여 세대 연대기를 만들어 보며 조직 내 구성원들의 세대별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어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생)로서 공익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에 대한 연구결과 공유 세션을 통해 조직 내 구성원에 대한 것과 동시에 모금에 참여하는 세대가 밀레니얼 세대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에는 과거 효율성에 맞춰진 표준화된 방식에서 점차 복잡하고 적응력과 회복탄력성이 중요해진 시대로서 조직 운영 방식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기관별워크숍>

기관별 워크숍은 전체워크숍에서 참여해 보았던 내용을 기관 구성원들만을 대상으로 강사가 기관으로 방문하여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6개 기관(더프라미스,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열매나눔인터네셔널,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한국선의복지재단, 아드라코리아)에서 참여해 주셨으며, 전체교육과는 다르게 개별적으로 기관 구성원들만 참가하여 진행되어 좀 더 깊은 얘기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KCOC에서 조직운영과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