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8.09.18~09.20] 2018 네팔 현지 역량강화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8-10-05 11:33 조회238회 댓글0건

본문

행사명 : 2018 네팔 현지 역량강화 교육

일 시 : 2018.9.18.() ~ 9.20()

장 소 : 카트만두, Parkvillage Resort

강 사 : 김경연 공동대표 (발전대안 피다)

             서현선 대표, 강진향 팀장 (이상, 진저티프로젝트)

주 제 : 인간중심의 국제개발협력과 세대를 뛰어넘어 함께 일하기

참석자 : 38(22개 단체 참가자 33, 강사 3, KCOC 스태프 2)

 

지난 918() ~ 20() 3일간, 네팔 카트만두에서 '인간중심의 국제개발협력과 세대를 뛰어넘어 함께 일하기'라는 주제로 '2018 네팔 현지역량강화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사업 수행과 관련된 주제인 PCM과 변화이론(ToC)을 연이어 실시했던 네팔은, 국제개발협력의 거시적인 시각을 재점검함과 동시에 세대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소통과 협력에 대해 새롭게 접근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교육의 강사로 현 발전대안 피다의 공동대표를 역임하고 있는 김경연 대표를 통해 인간중심의 국제개발협력은 무엇인 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진저티프로젝트의 서현선 대표와 강진향 팀장은 각각 세대간의 이해, Adaptive Leadership, 스토리텔링 이라는 다양하고도 심도 있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 해 주셨습니다.

 

네팔의 한국민간단체협의체인 KONAN 회장인 국제사랑의봉사단의 서은식 지부장의 환영사로 시작 된 본 교육은,

 

첫째 날에는 국제개발의 역사를 돌아보며 개념을 확인하는 시간과 함께, 사업 수혜자들인 주민들이 원하는 발전은 무엇인지, 그에 따른 궁극적인 주민들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 질 수 있으며 우리는 결국 어떠한 활동을 통해 주민들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둘째 날에는 대한민국 사회의 변화에 따른 세대간의 특징들을 알아보고, 비영리 조직 내의 다양한 세대 내에서의 인정과 존중의 방식은 무엇일 수 있는 지 교육 참가자들 내에서 서로 다른 세대 간의 깊은 대화를 통해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둘째 날 오후부터 마지막 셋째 날 까지는 관리자/실무자와 NGO 봉사단원을 나누어 분반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관리자/실무자 대상으로는 변화속의 리더라는 부제로 진저티프로젝트의 번역 도서인 Adaptive Leadership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면서 겪게 되는 도전과 문제들에 대해 변화의 양상과 새로운 관점을 지닐 수 있도록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같은 시간 NGO 봉사단원들은 세상을 바꾸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이름으로 본인들의 파견 기간을 되돌아보며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해 보고 직접 글로 표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어느 교육보다도 직급과 나이를 떠나 서로를 동등한 인격체로 바라보며, 존중 속에서 대화하고 소통하며 다른 세대를 이해하고자 노력 했던 참가자들의 진중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교육 이었습니다.

 

교육기간 내내 적극적인 모습으로 교육에 임해주신 모든 참가자분들과,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참가자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신 세 분의 강사님께도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본 프로그램 및 KCOC의 활동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며,

저희 KCOC는 현장의 지속적인 소통 및 현지 역량강화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교육은 KOICA 주최, KCOC 주관의 2018년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시민사회파트너 대상)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아시아/아프리카 총 12개국(라오스, 캄보디아, 케냐, 필리핀, 에티오피아, 우간다, 말라위, 몽골, 네팔, 탄자니아, 베트남, 미얀마)에서 실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