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9.04.18] SDGs 토론회_한국의 ODA 및 글로벌 파트너십 이행 현황과 과제, SDG17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9-04-23 18:35 조회179회 댓글0건

본문

1. 행사명 : SDGs 토론회_한국의 ODA 및 글로벌 파트너십 이행 현황과 과제, SDG17을 중심으로

2. 일시 : 20190418() 14:30~17:30

3. 장소 : 망원역 창비학당

4. 좌장 및 패널 : 태균 교수 (좌장) / 서울대학교

   권율 박사 (패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고영걸 과장 (패널) / 외교부 개발정책과

   한재광 대표 (패널) / 발전대안 피다

   김민영 팀장 (패널) / KCOC 정책센터

5. 참가자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관련된 시민사회, 학계, 정부관계자 및 일반시민 40

 

 

지난 418일 목요일 오후, 망원역 창비학당에서 한국국제협력단이 협력하고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KCOC)가 주최한 ‘SDGs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토론회는 KCOC 김민영 팀장님의 ‘SDGs 채택, 그 이후 논의로 시작되었습니다. SDGs와 더불어 채택된 목표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행되는지 이를 점검하는 프로세스를 간략히 설명한 후, 그 중에서도 SDG17번을 중심으로 UN 사무총장 보고서와 HLPF 한국 시민사회 보고서에 대해 다뤄주셨습니다.

 


 

다음은 SDG17의 국제 지표와 K-SDGs에 대해 권율 박사님이 발표해주셨습니다. 국제사회에서의 SDG17 주요내용과 정책 목표를 다룬 후, 최근 환경부에서 수립한 K-SDG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고 그 속에 설정된 지표를 보며 개선 과제로 발표를 마치셨습니다.

 


 

외교부의 고영걸 과장님은 개도국 SDGs 지원을 위한 한국의 역할 및 ODA’에 대해 다루어주셨습니다. 현재 우리나라가 SDG17,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노력을 하는지 국제개발협력기본법에서부터 개발금융의 ODA 활용방안(‘16.12), 취약국 지원전략(’17.6), 신남방 ODA 전략(‘18) 등 주요 정책과 전략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발전대안 피다의 한재광 대표님은 한국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의 시민사회-정부 파트너십 현황과 과제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먼저 국제사회에서의 국제개발협력 시민사회-정부 파트너십의 흐름을 다룬 후, 한국의 역사와 현황을 다루었고, 특히 지난해 작성한 정부-시민사회 파트너십 기본정책 문서를 의미 있게 다루면서 앞으로의 과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이후 좌장을 맡아주신 서울대학교 김태균 교수님의 진행으로 토론회가 시작되었습니다. SDG17에 관하여 각 부처에서의 생각과 입장을 서로 이야기하였고 그 속에 참가자들의 날카로운 질문들이 토론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발제해주신 김민영 팀장님, 권율 박사님, 고영걸 과장님, 한재광 대표님과 토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이끌어주신 김태균 교수님, 그리고 적극적으로 본 행사에 참여해주신 모든 참가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에도 더욱 좋은 프로그램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자료집 다운로드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