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활동참여 > KCOC NOW

[2019.06.13~14] 사업조사(Assessment) 워크숍

페이지 정보

작성자 KCOC 작성일19-06-24 12:00 조회253회 댓글0건

본문

1. 교육명: 사업조사(Assessment) 워크숍

2. 날짜: 2019년 6월 13() ~ 14()

3. 장소: 인디스쿨

4. 참가인원: 국제개발협력 NGO 소속 활동가 22(18개 단체)

 

안녕하세요. 굿네이버스 마케팅전략센터의 구지선 과장입니다. 지난해 9월부터 갑작스럽게 해외지정사업 업무를 맡게 돼 막연한 걱정과 교육에 대한 갈증이 있던 차에 동료에게 강력추천을 받아 이번 KCOC 사업조사 워크숍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사진출처      

 

사업관리를 하면 할수록 현장과 소통할 때마다 느껴지는 답답함이 물리적 거리와 시차만큼이나 크게 다가왔습니다. 매번 현장을 방문하고 여유롭게 준비할 수 없는 지정사업의 바쁜 사이클 내에서 여러 사업을 기획하는 일은 여간 쉽지 않았고, 현장에서 애써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검토할 때 조사된 사업의 타당성, 지표에 대한 객관성, 실현가능성 등을 한국 사무실의 책상에 앉아 들여다보고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많았습니다. 이렇게 정신없이 바쁜 일정 가운데 대부분의 기관이 그러하듯 많은 부분의 시간과 예산이 사업 수행에 집중되었고, 상대적으로 사업 조사에 힘을 쏟기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때 강사님이 첫 시간에 언급했던 한 말씀이 크게 와 닿았습니다. ‘조사는 사업 수행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매우 중요하며 직관에 의존하면 사업 과정 속에서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이에 같은 고민을 하며 함께 자리한 많은 참가자들은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워크숍은 이틀 간 진행되었습니다. 사업조사 프로세스를 놓고 각 단계에 필요한 항목을 살펴보고 실습해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조사 계획, 데이터수집과 표본추출방법, 실질적인 준비와 연결되는 로지스틱, 그리고 데이터 분석과 공유까지. 각 단계별 사업 조사의 이론들이 다양한 예시를 통해 사업 현장과 연결되었고, 그룹 실습을 하며 참가자들은 당장 현장에서 현지에서 조사를 수행하는 활동가가 되었습니다.

 

강사님의 실제 현장에서 겪었던 경험과 이야기는 교육 내용을 더 현실에 비춰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이 제시해준 사례에 배운 것을 구체적으로 적용을 해보며, 조사 이론을 내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현장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면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습니다. 함께한 조원들이 워크숍에서 기대하는 바는 다양했습니다. 저와 같이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는 참여자도 있었고, 당장 다음 주에 사업 조사를 떠나는 참여자도 있었습니다. 참여 목적은 달라도 배움의 열정은 다르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얼마나 다양한 기관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알게 되었고, 또 비슷한 고민을 한다는 점에 깊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

  

  

당장 현장에 나가 조사를 하지 못하더라도, 이번 워크숍을 통해 얻은 것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현장을 더 이해하고 소통하며 사업을 기획하고 관리하겠다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국제개발협력 활동가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배움을 통해 책임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열정적으로 함께 있는시간을 만들어주신 강사님과 꼭 필요한 교육의 장을 마련해주신 KCOC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