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COC NOW

UN SDGs 이행 모니터링 결과 공유회 개최

페이지 정보

20-11-27 14:35 KCOC 조회174회

본문

1. 행사명 : UN SDGs 이행 모니터링 결과 공유회

2. 일시 : 2020 11월 26일(목) 10:00 ~ 12:00

3. 장소: 온라인

4. 참석: 온라인 평균 참석 38명(사전 등록 71명)



첫번째 세션에서는 이성훈 경희대 특임연구원님께서 UN 75주년을 맞이하여 과거보다는 미래를 구상하는 주제로 진행된 다양한 액션, 논의의 장을 공유해주셨습니다. 

UN 75 주년 선언문 내용을 공유해주셨는데 파리기우변화협약 관련해서는 선언문 이후에 미국 대통령 선거가 진행되어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 될지,

자발적국별평가(VNR)에 미국은 여전히 참여하고 있지 않아 SDGs 관련해 미국의 앞으로의 변화가 기대된다고 하셨습니다.

12가지 내용이 들어간 이 선언문은 유엔 사무총장이 이행 보고서를 12월에 제출하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공유 해주신 내용 중에 여성과 관련한 부분은 여성이 분쟁의 피해자 뿐 아닌 분쟁 해결의 주체가 되어야한다는 유엔 결의안이 올해 20년이 되는데 그것을 강조하는 듯하다고 하셨고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의 역할에 대한 내용도 강조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5월 시민사회 포럼에서 나왔던 시민사회 입장 관련해서는 글로벌 거버넌스 강화를 위한 후속 제도 구축, 재원 문제, 다른 이해관계자 참여 방식 개선이라고 전해주셨고,

단기(기후 환경 조약, 인권제도 개선, 보건 시스템 등), 중기(위원회 설치, 의회 총회 제도, 직원 책무성 강화 규정 마련 등), 장기적인 제안(안보리 비토권 확대, 평화구축 감사제도 등)을 구체적으로 공유해주셨습니다.


 

두번째 세션은 KCOC 신재은 정책교육센터 센터장님께서 UN HLPF 결과문서 및 국제개발협력 한일시민사회포럼 개최 결과를 중심으로 발제를 해주셨습니다. 우선, SDGs 이행 모니터링 매커니즘인 글로벌 차원, 지역차원, 국내 차원의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셨고, SDGs 이행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하고, 후속 조치를 점검하면서 정치적 리더십이 발위될 수 있도록 모이는 고위급정치포럼(HLPF) 역할과 2013년부터 논의했던 주제들, 자발적 국별평가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올해 HLPF 결과문서 내용도 키워드로 공유해주셨습니다. 2021년 HLPF 주제가 코로나19가 될 듯하고, 이번 HLPF 논의 과정에서 코로나로 인해 SDGs 달성이 어려워졌음을 다자주의와 국제협력이 재조명되고 있으며 SDGs 이행 점검 형태나 방식은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한일시민사회 포럼(HLPF 사이드이벤트로 진행) 내용도 공유해주셨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고용, 보건, 교육, 주제별로 특히 취약계층(장애, 난민, 여성, 청소년) 중심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이었다고 전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SDGs시민넷 윤경효 사무국장님께서 발제를 해주셨는데요, 주제는 동북아 SDGs 포럼 논의 결과 및 동북아 시민사회 회의 결과 공유였습니다.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홍콩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 결과를 설명해주셨는데 글로벌, 지역차원(아시아태평양)에서의 매커니즘과 소지역차원(동북아)에서의 차이점들도 설명해주셨습니다. HLPF와 마찬가지로 동북아 포럼도 역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SDGs 이행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고, 특히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다 주제의 세션은 시민사회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세션으로 작년에는 장애그룹이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격차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이 있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온라인 진행으로 인해 북한이 참여를 못했는데 이것이 가장 중요한 디지털격차의 사례라고 보았습니다.

포럼과 동시에 시민사회 공동성명서가 발표되는데 사전에 준비를 해오고 있고, 올해는 100여명 정도 온라인으로 참여했다고 합니다.

또한, 올해는 실무그룹도 조직해서(특히 청년 그룹) 발제자료, 공동성명서를 4개 국어로 번역하고, 주제에 맞게 내용들도 경제(일자리), 사회(취약계층 격차), 환경(플라스틱, 온실가스), 거버넌스(디지털권리보호 제도, 소비생산 디지털 경제 환경 구축)에 대해 현황과 제언을 구조로 작성되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국제아웃리치 가능한 환경이 되더라도 온라인을 활용해 사전 회의등을 지속적으로 하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면서 공유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담당자 문의: 이하늬 과장(KCOC정책‧교육센터)

hnlee@ngokcoc.or.kr / 070-4893-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