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KCOC NOW

[KCOC 아카데미] 인도적지원 사업관리 워크숍 참여 후기②

페이지 정보

22-06-03 13:42 KCOC 조회165회

본문

l 교육명: [KCOC 아카데미] 인도적지원 초급전문가 과정

l 날짜: 202247() ~ 616() / 매주 목요일 총 10

l 장소: 한국걸스카우트연맹회관 및 대한적십자사

l 참여자: 국제개발협력NGO 활동가 총 21

l 참여 기관: 글로벌케어, 기아대책,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더프라미스, 비전케어, 아프리카미래재단, 어린이재단, 월드쉐어, 컨선월드와이드, 코피온, 하트-하트 재단

한국천주교살레시오회, 한베문화교류센터, 함께하는사랑밭, KCOC

l 주관 기관 : 기아대책, 하트-하트재단, KCOC

 

안녕하세요. 비전케어 해외사업팀 최승헌입니다. 인도적 지원 사업관리 워크숍 참여후기 1(보러가기)에 이어서 2편을 전합니다.

 

인도적 지원 사업관리 워크숍 2일차

워크숍 2일 차 첫 시간은 세이브더칠드런 이승현 대리님의 인도적 지원 사업과 모니터링교육과 실습으로 시작했습니다. 교육에서는 사업기획 및 실행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모니터링의 종류와 필요성, 상황에 따른 모니터링의 방향성, 실제로 실행되는 모니터링과 도구(tool)에 대해 배웠습니다.

 

실습 시간에는 1일 차 워크숍에서 계획한 사업의 조정(adaptation), 사업에 필요한 트래커(tracker) 작성, 불만접수시스템(CRM: Complaint Response Mechanism) 적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사업 수행 시에 이루어지는 모니터링을 직접 고민해보고 적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간 국제개발사업에서의 모니터링은 반기 혹은 분기별로 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평가와 환류를 위해 실시하는 도구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인도적지원 사업에서는 사업의 실행단계 내내 하루하루 이루어져야 하며, 그 하루하루의 변화가 사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바로 인도적 지원 활동의 긴박함과 위기관리의 중요성을 반증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전체 워크숍을 정리하며 퀴즈를 통해 주요 내용을 함께 확인하고 스스로의 학습도를 알아보는 방식 또한 유익 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인도적지원 활동가로서 현재 활동 중이신 강사님들과 함께 최종 PDM에 대한 피드백을 나누고, 사업관리에 대한 자유로운 대화와 조언을 통해 인도적지원 사업을 더 깊게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함께 시작하는 단계이기에, 잘하지 못하거나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 이번 워크숍이 함께 그리고 서로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김하나 과장님은 교육생들을 응원하며 워크숍을 시작했었습니다. 또한 워크숍 내내 세분의 강사님들은 강의와 실습 가운데 교육생들이 현장 활동가의 시선으로 인도적 지원 사업을 바라볼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질문을 던져주셨습니다.

 

여러 인도적위기 상황 가운데서도 유익한 시간 만들어주신 세분의 강사님들께 특별한 감사를 드리며, 함께 실습하며 고생한 동료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신 KCOC에도 감사 드립니다.

 


- [KCOC 아카데미]인도적지원 초급전문가 과정_1~4차시 참여후기

- [KCOC 아카데미]인도적지원 초급전문가 과정_1~4차시 참여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