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사업소개 >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국제개발협력사업에 참여주체가 다양해지고 사업분야가 전문화됨에 따라 사업의 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KCOC는 개발NGO가 효과적인 국제개발협력사업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사업 발굴 단계를 포함하는 체계적인 역량강화 프로그램인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COC는 본 프로그램의 전신인 [민간단체 사업발굴지원 프로그램]을 2012년부터 KOICA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효과성 증대를 위하여, 수행 인력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기본/심화교육을 제공하고, 관련 자료를 공유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사업의 발굴/기획은 사업의 효과성 및 지속가능성 증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개발NGO가 사업을 위한 기초조사 또는 타당성 검증보다는 사업의 수행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업발굴을 위한 기초조사 파일럿프로그램 자금지원을 통해 무리한 사업 추진을 재고하고,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성 높은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사업의 기획 또는 수행 단계에서 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분야별/지역별 전문가 연계를 지원합니다. 사업 분야별 전문성 및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위기대응 및 관리 능력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컨설팅은 기관별 컨설팅, 그룹별 지식공유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며, 국내뿐만 아니라 현지에서도 진행되어, 본부와 지부 인력의 균형적인 역량강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개발NGO간 협력을 통한 상승효과를 위하여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체간 동아리 활동 지원, 사례 공유, 현지 협의체 연계 등을 통해 기 구축된 네트워크와 협력을 통해 위기 대응 능력을 키우고, 현지의 수요에 부합하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